기침은 피로감, 두통, 목쉼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지만, 이물질 제거를 위해 꼭 필요한 인체의 방어기전이기도 해요.
가래가 많은 기침은 이물질인 가래 자체가 기침의 원인인데요.
기침억제제(진해제)를 써서 기침을 무작정 억제하기보다는 가래 배출을 도와주는 거담제가 기침에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오늘은 거담제 중 하나인 엘도인캡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같은약: 에르도스테인캡슐, 엘도스캡슐, 엘도신캡슐
1. 엘도인캡슐의 효능
엘도인 캡슐에는 에르도스테인(erdosteine)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에르도스테인은 끈적끈적한 가래의 디설파이드 결합(S-S)을 끊어서 가래의 점도를 낮추고 가래의 배출을 돕는 약이에요.
그리고 항산화, 항염효과도 있어서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데도 도움을 준답니다.
2. 복용방법
1캡슐씩 하루에 2~3회 복용해요.
같이 복용하는 다른 감기약들이 빈 속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식사직후에 복용을 해요.
하루에 4캡슐 이상 복용할 경우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과량 복용은 피해야해요.
3. 부작용
엘도인캡슐은 큰 부작용은 없는 약이라 의사의 처방없이도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등록이 되어있어요.
대표적인 부작용은 위장관계 부작용인데요.
심하진 않지만 복통이나 속쓰림, 설사 등이 약하게 나타날 순 있어요.
소화성 궤양이 있는 분들은 약의 복용을 피해야 한다고 해요.
약을 복용하는 도중에 피로, 가려움, 발진, 소화불량, 구토 증상을 보이는 분들도 있었는데요.
이 약때문에 그런건지 다른 원인에 의한 건지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요.
가래배출을 돕는 비슷한 약으로는 아세틸시스테인캡슐, 뮤테란캡슐, 리나치올 캡슐이 있어요.
가래가 많이 나는 기침의 경우에 기침억제제를 드시는 것 보다 가래배출을 돕는 거담제들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네요.
이상으로 엘도인 캡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