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루날디정의 효능과 부작용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 크기가 커져서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하면서 소변의 줄기가 약해지거나 잔뇨감이 나타나고 빈뇨, 요절박, 야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생명에 지장이 있진 않지만 삶의 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립선비대증도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해요.

오늘은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인 하루날디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하루날디정의 효능

하루날디는 탐스로신(tamsulosin)이라는 성분이에요.

탐스로신은 교감신경인 a1 차단제인데요. 전립선 평활근에 작용해서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해요.

그 결과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하는 걸 완화하고 배뇨 문제를 해결해준답니다.

전립선 평활근을 이완시켜주는 하루날디

배뇨곤란을 해결하기 위해 여성분들이 드시기도 해요.

치료효과는 보통 1주일 이내에 나타나는데요. 치료효과가 좋고 성관련 부작용도 적기 때문에 초기 전립선 비대증에 1차 선택약으로 쓰이는 약이에요.

하루날디정은 전립선 크기 자체를 줄여주진 못해요. 전립선 비대증이 심할 경우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남성호르몬 차단제와 같이 복용한답니다.

 

 

2. 복용방법

음식물이 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고, 약을 복용했을 때 기운이 없거나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보통 자기전에 복용을 해요.

구강붕해정으로 물 없이 입안에 녹여 먹는 약인데요. 물이랑 같이 삼켜서 복용하셔도 괜찮아요.

약이 흡습성이 있기 때문에 포장을 미리 까지 마시고 복용직전에 까서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3. 부작용

(1) 어지러움, 두통

복용초기에 어지럽거나 기운이 없고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래서 자기전에 복용을 하게 되는데요.

심하지 않으면 복용을 하다보면 차츰 괜찮아져요.

 

(2) 저혈압

전립선 비대증 약들은 저혈압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요. 

하루날디는 전립선 비대증 약들 중에는 저혈압 가능성이 가장 낮은 약이긴 해요.

그래서 심장 문제가 있으신 분들에게 1차 선택약으로 쓰이는데요. (하루날디는 좋은약이다.) 

그래도 고혈압약을 복용중인 분들이나 기존에 혈압이 낮은 분들은 약을 복용하면서 혈압 체크를 잘해야해요.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나지 않도록 오래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는게 좋아요.

 

(3) 코막힘

교감신경 효능제인 슈도에페드린이라는 약은 코막힘을 해소하는 약으로 쓰여요.

교감신경 차단제인 탐스로신은 오히려 코막힘을 일으킬 수 있어요.

 

 

4. 주의사항

콧물약이나 피부과약에 들어있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배뇨곤란이 악화될 수 있어요.

배뇨곤란이 있으신 분들은 이러한 약들을 처방 받을때 미리 의사 선생님에게 알리는게 좋아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상으로 하루날디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