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는 하루에 4번 이상 화장실을 가거나 대변에 수분이 85% 이상인 것을 말해요.
급성 설사는 미생물의 감염에 의해 생기거나 과식, 과음, 하복부냉증, 음식물 알러지, 약물 복용 등으로 생기는데요.
오늘은 설사 치료제 중 하나인 스멕타 현탁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스멕타의 효능
스멕타는 천연 점토의 한 종류에요. 마그네슘이나 알루미늄, 나트륨, 칼슘 등 미네랄을 다량 포함하고 있고, 중간에 물을 함유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성분과 구조가 장내 유해물을 흡착하고 수분을 흡수해 설사를 멈추게 해요.
스멕타는 손상된 점막을 채우는 역할도 하기때문에 위장관 손상으로 생긴 복통에도 도움이 돼요.
2. 복용방법
식사와 관계없이 하루 3번 복용을 해요. 스멕타는 다른물질을 흡착하는 성질 때문에 다른 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서, 다른약과 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복용하시는 게 좋아요.
현탁액이기 때문에 복용할 때 잘 흔들어서 드셔야하고, 오래두고 드신다고 냉장보관을 하면 안돼요.
예전에는 2세미만의 아기들도 이 약을 복용했었는데요. 최근 발표에 따르면 미량의 납 함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2세 미만의 아기는 복용을 피해야 한다고 해요.
3. 부작용
스멕타는 소화기 내의 독성물질은 흡수하면서 전신으로 흡수는 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인데요.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변비
스멕타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변비에요. 장내 수분량을 줄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변비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스멕타로 유발된 변비는 약을 중단하면 회복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2) 복부 팽만감, 구토
드물게 복부 팽만감이나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해주세요.
스멕타는 비교적 안전한 약이기 때문에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설사가 있다면 스멕타를 복용해보세요. 이상으로 스멕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