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판토록정(판토프라졸)의 효능과 부작용

 

위염, 식도염은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에 의해서 점막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정상적인 위는 궤양을 일으키는 공격인자와 위를 보호하는 방어인자가 균형을 이루고 있어요.

그런데 어떤 원인에 의해서 공격 인자가 강해지거나 방어 인자가 약해지면 위염, 식도염 증상들이 나타나게 돼요. 

대표적인 공격인자로는 위산, 스트레스, 헬리코박터균, 소염진통제, 술이 있어요. 

오늘은 위염, 식도염을 치료해주는 약물인 판토록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판토록정의 효능

판토록정의 성분은 판토프라졸(pantoprazole)이에요.

판토프라졸은 위점막의 공격인자인 위산의 분비를 차단해서 위염, 식도염을 치료해주는 약물이에요.

프로톤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중 하나로, 위산이 분비되는 최종 단계에서 위벽세포의 양성자 펌프를 억제해서 위산분비를 차단해요.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막는 판토록정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다른 종류의 위염약들에 비해 효과가 빠르고 강하게 나타나는 약물이에요.

 

 

2. 복용방법

판토록은 공복시간이 긴 후에 복용을 할수록 효과적인 약물로 아침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보통은 하루에 한번 복용을 하지만, 헬리코박터균이 있거나 위염 증상이 심한 분들은 하루에 두번 복용하기도 해요.

식전에 복용하는 걸 까먹으셨다면 식후에 복용해도 크게 무리는 없어요.

위염, 식도염은 낫는데 시간이 걸리는 질환이기 때문에 보통 4주정도 복용을 해요. 

 

 

3. 부작용

판토록은 심각한 부작용은 적은 약물이에요. 판토록을 복용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아요. 

 

1) 두통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두통은 판토록을 복용했을 때 가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이에요.

 

 

2) 위장감염증가

판토록을 복용하면 위산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위장관에 존재하는 세균의 수가 늘어나게 돼요. 이 때문에 위장관의 감염이 증가할 수 있고 지속적인 설사가 나타날 수 있어요. 

 

 

3) 마그네슘 감소

장기간 판토록을 복용하면 혈중 마그네슘 농도가 감소할 수 있어요. 몸속에 마그네슘 농도가 감소하면 눈떨림, 근육강직, 심하게는 부정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판토록을 장기간 복용하시는 분들은 의사와 상의하여 주기적으로 마그네슘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마그네슘을 보충해주는게 좋아요.

 

 

4) 골절 위험성 증가

판토록을 고용량으로 장기간 복용했을 경우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였다는 보고가 있어요. 골절의 위험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해요. 

 

 

4. 주의사항    

위암이 있을 때 판토록을 복용하면 위암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서 암이 늦게 발견될 수 있어요.

체중 감소, 구토, 흑색 변 등의 증상이 있으면 판토록을 복용하기 전에 위암 여부를 먼저 확인 하는게 좋아요. 

 

판토록정은 다른 약들과 상호작용이 많은 약 중 하나에요. 항생제, 항진균제의 효과를 감소 시킬 수 있으므로 다른 약들을 복용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상으로 판토록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