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탈모 치료제로 사용되는 목시딜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목시딜의 효능
목시딜은 미녹시딜이라는 성분이에요.
미녹시딜은 과거에는 혈압약으로 사용되었던 혈관 확장제에요.
혈압약으로 미녹시딜을 복용하는 사람들 중에 전신에 털이 자라나는 부작용이 있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뒤로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면서 바르는 약으로 탈모치료제로 쓰이게 되었어요.
정확한 기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염증을 억제시키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켜 탈모치료제로 효과가 있다고 해요.
미녹시딜은 앞머리 탈모보다는 정수리 탈모에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단기간 사용해서는 효과가 없고 2~3개월 꾸준하게 사용해야하며 약 사용을 중단하면 다시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면 계속 꾸준하게 써야해요.
2. 사용방법
아침 저녁으로 하루 2번 탈모 부위에 바르면 돼요.
너무 많은 양을 바르면 전신에 흡수되어 다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발라야해요.
마른 두피에 사용해야하며 저녁에 바를때는 건조를 위해 취침 2~3시간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헤어드라이기를 써서 건조시키면 약의 효과가 감소될 수 있으므로 헤어드라이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3. 부작용
목시딜을 사용해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아요.
1) 가려움, 피부건조
목시딜을 사용하면 사용부위에 가려움증이나 피부건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미녹시딜 제품 속에 포함된 다른 첨가제들도 이런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어서 증상이 심하다면 첨가제 종류가 다른 제품으로 바꿔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2) 저혈압, 두통, 어지러움
목시딜을 과량을 바르면 전신으로 흡수되어 혈관 확장 작용을 할 수 있어요.
혈관이 확장되면 저혈압이나 두통,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한번에 많은 양을 바르지 않고 정해진 용량을 지키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어요.
3) 구역, 구토
미녹시딜의 전신 부작용으로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다면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상으로 목시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