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신하신분들은 태아에게 영향을 끼칠까봐 약을 복용하는게 조심스러우실거에요.
타이레놀은 먹어도 되는 안전한 약이라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기침 가래약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것 같아요.
오늘은 임산부가 먹어도 되는 기침 가래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FDA class 에 대하여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의약품들을 임산부의 복용가능 여부에 따라 A,B,C,D,X로 구분해 놓았어요.
class A 의약품은 태아에게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 약물이에요.
비타민B인 티아민, 멀미약으로 사용되는 독시라민이 이에 속해요.
class B 의약품은 동물 실험에서는 해롭지 않다고 밝혀졌고, 사람의 경우에도 해롭다는 근거는 찾지 못한 약물들이에요.
흔히 복용하는 타이레놀이 이에 속해요.
class C, D, X의 약물들은 태아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약물들이에요.
임신중에 복용하면 안되거나 꼭 필요할 때만 제한적으로 복용해야해요.
따라서 class A,B 로 구성된 감기약을 복용을 해야하는데요.
대부분의 종합감기약에 들어있는 슈도에페드린 성분은 class C로 장기복용했을 경우 태아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이에요. (실수로 몇번 복용했다고 큰 문제가 생기진 않아요.)
class A와 B로만 구성되어 있어 비교적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기침 가래약은 다음과 같아요.
2. 임산부가 복용할 수 있는 기침 가래약 종류
1) 기가렉스 (class B)

기가렉스는 브롬헥신과 카르보시스테인으로 구성되어있어요.
브롬헥신은 가래의 이황화결합을 끊어서 가래의 점섬을 낮추고 기도 내 점액 분비를 증가시켜서 가래 배출을 도와요.
카르보시스테인은 점액의 점도를 묽게 해서 가래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해요.
2) 후루케어캡슐 (class B)

후루케어는 아세틸시스테인으로 구성되어있어요.
아세틸시스테인은 가래의 이황화결합을 끊어 가래의 점성을 낮추고 점액섬모운동으로 가래 배출을 용이하게 해요.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공복에 복용하여 위를 빠르게 통과하도록 하는것이 좋아요.
3) 코푸시럽에스, 코푸정에스 (class B)

코푸시럽에스,코푸정은 덱스트로메토르판, 메틸에페드린, 클로르페니라민, 염화암모늄으로 구성되어있어요.
기침을 억제하고 가래의 배출을 돕는 약들이에요.
한포, 한알에 들어있는 용량은 똑같아서 둘중에 복용하기 편한걸로 복용하시면 돼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